로그인
Sign in

 안녕하세요? 겨우내 잘 지내시는지 궁금하네요. 이번에도 제 짱구로는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 자잘한 문제들을 조금 들고와봤습니다. 하핫...;;


1. LXQT를 적용한 뒤, 몇몇 프로그램에서 다음과 같은 경고문구가 뜨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desktop 1_002.png

 ...이렇게 시냅틱을 실행하려고 하면...


desktop 1_003.png

 요런 경고문이 뜨면서 실행이 되질 않더라구요.


 ...다른 몇몇 프로그램들이 저런 경고문을 보여주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같은 컴으로 KDE 환경에서는 잘 실행되던 녀석들인데 말이죠. 특이한 점은, 위에서 예로 든 시냅틱 관리자 같은 경우, '넘버원 리눅스 제어센터'로 들어가서 '소프트웨어 관리' 항목으로 들어가면 군말없이 실행됩니다. 저 경고문 말대로 뭔가 실행권한이 꼬인 것 같은데 말입니다. ㅎㅎ 이런 귀여운 문제도 있네요.


2. 크롬을 시냅틱에서 설치하여도, 시작메뉴의 인터넷 항목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이건 순정 넘버원 리눅스에서도 똑같이 보였던 문제점인데요. 크롬을 시냅틱에서 설치하여도 인터넷 항목에서 보이지 않더라구요. KDE 환경에서도 공통으로 보여지는 문제점입니다. (데스크탑에서도, 노트북 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일단 /opt/google/chrome 에서 실행파일을 직접 실행시키는 방법으로 쓰고는 있습니다만, 시작메뉴에 등록해놓고 쓸 수 있다면 더 좋을텐데 말이죠. 시작단추 옆에 쪼끄맣게 아이콘으로 띄워놓을 수 있는 퀵런쳐에 직접 끌어다가 박아넣는 방법으로, 퀵런치에는 등록해 놓았습니다만... ...아이콘 모양이 크롬 모양으로 안 뜨네요. 사소하지만, 완벽을 추구하는 저로서는 고민이 되더군요. 그래서 고민해봤는데요...


 윈도우처럼 바로가기 파일을 만들어서 아이콘 그림을 크롬 모양으로 바꾼다음에, 직접 시작메뉴나 퀵런쳐에 갖다 박는 방법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음... 검색을 해보니 셀스크립트나 심볼릭 링크같은 방법이 있더군요. 만약 개발자님께서 추천하신다면 어떤 방법이 더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3. 혹시 넘버원 리눅스에도 TLP 같은 전원관리 프로그램이 있나요?


 이전에 우분투 기반 리눅스들에서는 TLP를 깔아서 덕을 많이 봤습니다. 확실히 순정 상태보다는 전원이 덜 달더라구요. 체감이 될 정도로요. 혹시 넘버원 리눅스에서도 TLP처럼 전원을 아껴주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넷에 마제이아 버젼의 TLP rpm을 깔려고 해봤는데, 뭐라 쏼라쏼라 나오면서 설치가 안되더라구요. 만약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이 없다면, 그냥 TLP 소스를 컴파일 한 뒤, 필요한 의존성 패키지들을 깔아버릴까... 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LXQT에서도 자체 power management 프로그램이 있다고 시냅틱 관리자에서 표시는 되는데... 이게 TLP 수준의 관리가 되는 물건인지는 의문이네요.)


 매번 긴 글 읽어주시고 함께 고민해주셔서 감사드려요. 미세먼지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