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사용자 가이드] 라이브를 하드 디스크에 설치해 보자 - 윈도우 단일 파티션인 경우


하나의 하드 디스크에 단일 파티션으로 윈도우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나의 하드 디스크를 두 개의 파티션을 나눠 쓰거나 두 개 이상의 하드 디스크를 장착하여 쓰는 유저들은 좀 컴퓨터에 다룰 줄 아는 유저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하드 디스크중 한 개의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하여 리눅스를 설치하는 경우 리눅스용 파티션을 생성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단일 파티션으로 윈도우만 설치되어 있는 경우리눅스를 설치하고자 할 때 상당한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다른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단일 파티션에 리눅스를 설치하려면 기존의 윈도우 파티션을 제거하고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나누고 나서 윈도와 리눅스를 각각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간혹 파티션 생성이 안되어 리눅스 설치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선 윈도우만 설치되어 있는 단일 파티션 상태에서 No1.Linux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No1.Linux 설치 도구인 No1.Linux 설치 마법사(draklive-install)는 설치 과정 중 파티션 작업 단계에서 단일 하드 디스크를 체크하여 윈도 파티션의 일부를 리눅스 파티션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파티션 크기를 재조정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윈도 파티션에 남아 있는 여유 공간을 No1.Linux 설치에 필요한 공간으로 할당해 줄 수 있습니다.


part1.png


상기 그림과 같이 Draklive-install 도구의 drakeX 파티션 마법사는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상태를 체크하여 설치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 줍니다. 상기 그림과 같이 윈도만 설치되어 있는 단일 하드 디스크의 단일 파티션에서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파란색 막대)을 보여줍니다. 윈도 파티션은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드레이크X 마법사에 의해서 윈도 파티션 크기를 재조정하여 생성될 공간이고, 이 공간에 리눅스 설치에 필요한 최소 두 개의 파티션(리눅스 네이티브 파티션, 스왑 파티션)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드레이크X 파티션 마법사가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는 파티션 솔루션을 제공한다하더라도 모든 시스템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리눅스를 설치할 수 없는 공간을 마련해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존의 파티션을 제거하여 윈도용과 리눅스용 파티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단일 하드디스크의 단일 파티션 상태에서 드레이크X 파티션 마법사가 리눅스 설치 공간을 자동으로 마련해 준다고 하더라도 설치를 중단하고 윈도우로 부팅하여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여 하드 디스크 파일을 정리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드레이크X 파티션 마법사가 윈도 파티션 일부를 효율적으로 짤라 리눅스 파티션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드레이크X 마법사에서 [MS 윈도우의 남은 공간 이용]을 선택하여 진행하게 되면 defrag를 실행하라는 메시지가 있는데, defrag가 디스크조각모음을 해 주는 도구입니다.

part2.png


드레이크X마법사가 윈도 파티션 크기를 재조정하고, 리눅스 파티션을 만들어 주게 되면, 윈도우 파티션 상태가 변하기 때문에 윈도우 운영체제로 부팅하였을 때 chkdsk가 자동으로 실행됨을 유념하기 바랍니다.


★ 드레이크X 마법사에 의해 리눅스 파티션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경우에는

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윈도 파티션을 제거하고 나서 윈도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 파티션을 제거하고 파티션을 나눈 후에 윈도와 리눅스를 설치할 때 어느 것을 먼저 설치하느냐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멀티부팅을 위해서 어느 운영체제의 것을 사용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리눅스와 윈도를 함께 사용할 때는 리눅스의 부트 관리자인 GRUB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리눅스의 GRUB 부트로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7를 먼저 설치한 후에 리눅스를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면 리눅스의 GRUB를 통해 윈도와 리눅스를 선택적인 멀티부팅이 가능해집니다.


윈도 파티션을 제거하기 어렵다면, 하드 디스크를 추가해서 추가한 디스크에 리눅스를 설치하거나, USB나 다른 저장 장치를 추가하여 이들 장치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요즘에는 SSD 가격이 저렴(120기가 2~3만원선)해졌기 때문에 SSD를 달아 이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만일 이것도 힘들다면 윈도우 운영체제에 가상머신 프로그램인 버추얼박스를 설치하여 버추얼박스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버추얼박스를 이용하면 파티션 고민없이 리눅스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에서 버추얼박스에 No1.Linux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No1.Linux 사용법( http://no1linux.org/no1linuxusage )" 를 참고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