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조회 수 760 추천 수 1 댓글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다들 집에 나이가 많아서 쉬고 있는 노트북이 하나씩있지요

최근에 노트북을 켜봤는데 너무 느려져서 윈도우를 대체할만한 뭔가가 없을까 하고 고민도 해보았을겁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본결과 No1.linux이 사용자위주로 되어있다고 해서 이곳 홈페이지까지 왔네요

설치하기까지 약간의 험난한 과정(?)이 있었습니다.


오래된 노트북이라 최신버전이 설치가 안되어 게시판 검색을 통해 32비트를 받아서 설치를 해보았지만 생각보다 속도가 느리네요 ㅠㅠ;

윈도우 xp 보다는 빠른것 같지만, 너무 지나친 환상에 사로 잡혀있었나 봅니다.


그러던중 댓글에 버추얼박스로도 가능하다하여 이번에는 최신버전을 설치해보았습니다.

와~ 로그인창부터 완전 깔끔하고 상당히 맘에 듭니다.


리눅스 하면 보통 콘솔창만 생각하게 되었는데, 윈도우처럼 되는게 이렇게 자연스러울줄을 몰랐습니다.

프로그램까지 왠만한건 거의 다 설치가 되어있어서 초보자인 제가 사용하기 편한고 좋은것 같습니다, 


토렌트, 문서작성, 코디 등등 심지어 카카오톡 설치도 가능할줄이야


현재는 목표는 리눅스와 친해지기인데, 이건 거의 윈도우와 비슷하여 빨리 친해질수있겠네요 ㅎ

왠만한 윈도우 프로그램을 현재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으로 대체할수가 있어서 편합니다




p.s 지금 간단하게 사용하면서 몇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1) 계정생성해서 나오는 윈도우 테마(명칭을 몰라 테마라고 할게요)는 상단에 이미지에 있는 스샷과 같은데


루트로 로그인해서 나오는 테마(?)는 윈도우7과 비슷하더라구요


테마(?)는 어떻게 변경이 가능하나요?


2) 상단 스샷처럼 바탕화면에 있는 가운데 날짜와 cpu,ram 사용량 같은거 보여주고 싶어서 위젯을 찾아봤는데 못찾겠습니다.

상단 스샷 처럼 바탕화면에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요



  • profile
    zharyong 2019.08.18 20:51

    좋은 사용기 후기를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넘버원 리눅스의 아쉬운 점은 다소 하드웨어 사양을 높게 요구해서 구형의 시스템에서 퍼포먼스가 다른 배포판에 비해서 좀 느린 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배포판과 같이 부팅 퍼포먼스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퍼포먼스는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넘버원 리눅스는 구형 시스템에서 최적화해서 동작되도록 하는 것보다는 최신형및 높은 사양에서 최적화되어 보다 빠른 퍼포먼스로 동작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블릿 시스템쪽 지원을 강화하다보니 다소 낮은 시스템 사양에선 속도가 느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좀 더 튜닝을 하여 저사양의 시스템에서도 빠른 속도로 동작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모색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이 해결되면 64비트의 저사양 시스템(예를 들어 인텔 셀러론이나 아톰 CPU 시리즈 환경)에서도 사용에 불편함없이 동작하게 될 것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게임을 제외하고는 윈도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비롯 윈도 프로그램이 아니지만, 윈도 프로그램과 호환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일반 사무용이나 멀티미디어 및 그래픽 작업에는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컴맹들도 메뉴얼없이도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점차 많이 개선되고 향상되어질 것입니다.


    보다 리눅스와 친숙할 수 있기 위해서는 다소 현재의 버전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충분히 참고할 자료이므로, 다음 문서를 다운로드해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6버전용 사용자메뉴얼 다운로드

    PS로 문의하신 부분은 다른 입문자들에게도 공통된 질문이기 때문에 FAQ 게시판에 답변을 올려 드리므로 이것을 참고하세요.

    • 바탕화면의 시간및 하드웨어 정보 http://no1linux.org/board_WEnl84/34163



  • ?
    dawn 2019.08.19 21:13

    넵 감사합니다. 링크에 있는데로 cpu갯수를 늘렷더니 잘 적용이됩니다~^0^;


  • profile
    zharyong 2019.10.01 18:00

    dawn님,


    제가 RX580 카드가 없다보니 정확히 체크할 수 없는데, /etc/X11/xorg.conf 파일에서 드라이버를 radeon에서 amdgpu로 변경해서 엑스를 실행해 봐 주셨으면 합니다. radeon 모듈으로는 rx580 카드가 동작하질 않는 것으로 봐선 드라이버를 다른 드라이버로 교체해야 할 듯 싶습니다.

    이 모듈로도 동작하질 않는다면 rx580를 지원하는 커널을 알아봐서 이걸로 패키징하여 제공해야 할 듯 싶습니다.


    일단 amdgpu로 변경해 보시고 그 결과를 피드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쉽게 변경하는 방법은


    먼저 루트 권한으로 /etc/init.d/dm stop를 실행하시고, 이 명령은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종료하는 거라 콘솔로 나가게 됩니다.

    그 다음엔 perl -pi -e 's/radeon/amdgpu/g' /etc/X11/xorg.conf 명령을 실행한 후에  modprobe amdgpu 명령을 실행하고

    /etc/init.d/dm start 명령을 실행하세요.


    이 명령을 실행하였을 때 화면이 계속 깜박거리고 엑스가 동작하질 않는다면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동작하질 못하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아래 방항키를 눌러 이전에 실행했던 /etc/init.d/dm stop 명령을 불러와서 실행하면 화면 깜박거림이 정지됩니다.


    화면이 정상적으로 되면 perl -pi -e 's/amdgpu/vesa/g' /etc/X11/xorg.conf 명령을 실행한 후에 /etc/init.d/dm start 명령을

    실행하여 엑스 동작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거 마져 안된다면 그래픽 카드에 대해서 제가 좀 더 연구해 봐야 할 듯 싶습니다.


  • ?
    데스크톱 1_001.png


    오..

    1) /etc/init.d/dm stop

    2) /etc/X11/xorg.conf 파일에서 드라이버를 radeon에서 amdgpu로 변경

    3) perl -pi -e 's/radeon/amdgpu/g' /etc/X11/xorg.conf

    4) modprobe amdgpu

    5) /etc/init.d/dm start


    여기까지 실행했는데 잘됩니다. 현재 부트모드 2번째(저장가능)으로 부팅해서 글 작성중입니다. ^0^


    감사합니다 아주 잘 됩니다.^0^




  • profile
    zharyong 2019.10.02 14:47

    다행이네요, 갖고 계시는 그래픽 카드는 amdgpu 드라이버를 통해서 지원되는군요.


    일단 저장부트 모드로 부팅하여 /etc/X11/xorg.conf 파일에서 radeon를 amdgpu로 수정되었다면 다음 부팅부턴 이를 수정하지 않아도 amdgpu로 동작하게 됩니다만, 부팅하였을 때 원 상태와 동일하게 나온다면 부팅한 후에 perl -pi -e 's/radeon/amdgpu/g' /etc/init.d/xorgconfig 명령을 실행해 주면 그 다음 부팅에선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RX 계열의 그래픽카드에선 amdgpu로 동작할 수 있도록 xorgconfig 패키지를 업데이트 지원하기 위해서  lspci -nn | grep 300 명령의 결과를 피드백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dawn 2019.10.02 20:16
    lspci -nn | grep 300 명령 입력하니
    01:00.0 VGA compatinle controller [0300]: Advance Micro Device, Inc. [AMD/ATI] Ellesmere [Raden RX 470/480/570/570X/580/580X/590] [1002:67df] (rev e7)

    이라고 나옵니다
  • ?
    dawn 2019.10.02 20:24 Files첨부 (1)

    앗 위와 같이 입력히 재부팅 하니 바탕화변이미지가 사라졌고 테마(?)가 바뀌었습니다.

    다시 재부팅해도 계속 변경된 테마로 나옵니다.  ㅠㅠ;

    다시 원래대로 작업 표시줄이 상단으로 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screenshot1.png



  • profile
    zharyong 2019.10.03 02:06

    1. 바탕화면은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데스크톱 설정]을 통해 월페이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라떼 독과 패널이 겹쳐진 상태인데, 페널을 하단에서 상단으로 옮기려면 패널에 마우스 커서를 둔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패널 옵션이 나옵니다. 패널 옵션에서 패널 설정을 선택하면 패널을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 ?
    뚜뚜월드 2022.04.01 22:26
    저도 예전에 한번 도전하다 다시 윈도우 쓰는 경험밖에는 없는데... 맥이나 리눅스 같은거 써보고 싶네영! 히힛

    새로운 경험은 즐거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리눅스 No1.Linux 사용후기 9 dawn 2019.08.17 760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