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조회 수 509 추천 수 0 댓글 0
Atachment
첨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적용OS No1.Linux 2018 LiveUSB
카테고리 엑스
관련 패키지 Virtualbox

 No1.Linux LiveUSB의 버추얼박스에서  /opt 심볼릭 링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1. 개 요

넘버원 리눅스 라이브USB의 버추얼박스에서 이미 설정되어 있는 가상머신을 구동할 때  /opt  경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심볼릭 링크 비허용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면서 가상머신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Failed to load R0 module /opt/VirtualBox/VMMR0.r0: Symlinks are not permitted:
'/opt'
(VERR_SUPLIB_SYMLINKS_ARE_NOT_PERMITTED).

라이브 USB에서 버추얼박스의 가상머신을 구동시킬 때 발생하는 오류에 대한 대책입니다.

2. 문제의 원인

vmerror1.png


라이브USB에서 버추얼박스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구동하지만, 기설정된 가상 머신을 실행하는 경우 /opt/VirtualBox 관련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가상머신이 구동될 때 원래 버추얼박스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비교하게 되는데, 이 때 경로가 일치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됩니다. 버추얼박스는 /opt/VirtualBox 경로에 설치되어 가상머신을 실행할 때 이 경로안에 있는 모듈을 로딩하는데, 라이브USB의 경우는 /union 경로에 최상위 디렉토리(/)가 마운트되어 있어서 실제적인 버추얼박스의 경로는 /opt가 아니라 /union/opt입니다. 이로 인해서 /opt 퍼미션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3. 해결책

/union/opt로 심볼릭 링크되어 /opt 경로를 삭제한 후에 /union/opt/VirtualBox 경로를 /opt/VirtualBox로 복사해 주면 됩니다. 만일 라이브USB에 여유 공간이 있고, 라이브 부팅시 영속성 모드로 부팅하였다면 /changes/opt 경로로 복사해 주어도 될 것입니다. 이 경로는 라이브 부팅하였을 때 변경된 데이터를 보존하는 곳입니다. 시스템에서 어떠한 변경이 있었다면 이곳 경로에 해당 데이터들이 변경되고, 다음 부팅 시에 변경된 데이터로 동작하게 끔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SSD로 라이브 부팅하는 경우에는 이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