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Extra Form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


1. 개 요

이번의 팁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관련된 여러가지 활용팁에 관하여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팁에서 다룰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리눅스 간에 파일 전송하는 방법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을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방법

2.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리눅스 간에 파일 전송하기

  •  KDEConnect
KDE 플라즈마에서는 kdeconnect 도구를 지원하여 KDE 데스크탑간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데, 안드로이드폰에 kdeconnect 앱을 설치하게 되면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파일을 전송하거나 SMS 메시지를 보낼 수 있고, 데스크탑에서 실행 중인 멀티미디어 재생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kdeconnect 활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게시물을 참고하면 됩니다.

KDE 플라스마와 스마트폰과 연동하기 - KDEconnect


  • MTP(Master Transfer Protocol)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하게 되면 MTP를 통하여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리눅스에서 볼 수 있고, 파일을 전송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리눅스에서 android-file-transfer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넘버원 리눅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MTP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USB케이블로 연결하게 되면 시스템 트레이의 알림 아이콘에서 스마트폰 장치를 인식하여 알림 팝업창을 보여줍니다.

shot_20180331_104604.jpg

해당 스마트폰 장치를 선택하여 [파일관리자로 열기]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오류창이 뜨면서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shot_20180331_105448.jpg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폰에서 MTP를 활성화해 주어야 하는데, 스마트폰에서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shot_20180331_105239.jpg

[허용]을 선택해 주면 리눅스에서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파일관리자로 열기를 클릭해 보면 스마트폰의 데이터 폴더에 접근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ot_20180331_112434.jpg

스마트폰에 있는 데이터를 드래그해서 리눅스의 돌핀으로 복사할 수 있지만, 스마트폰과 연결이 끊어져 복사가 제대로 안되는 문제점이 나타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검증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블루투쓰(Bluetooth)를 이용하기

이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선 PC쪽에 블루투쓰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노트북이 아닌 대부분의 데스크탑에선 블루투쓰 장치가 없으므로 별도의 블루투쓰 동글을 구입해서 장착해야 하는 부담감이 없지 않습니다. 리눅스에서 블루투쓰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노트북/데스크탑 블루투스 리시버 및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블루투스 스피커와 블루투스 동글 셋팅하여 음악 감상하기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파일을 보내는 방법은 시스템 트레이에서 블루투스 알림창이 나타나면 [파일보내기]를 클릭하여 보낼 파일을 선택하여 전송하면 됩니다. 이 때 스마트폰에서 파일 전송 허락 여부 창이 뜨는데 [수락]을 선택하게 되면 전송이 이뤄지게 됩니다.

 shot_20180331_193259.jpg

 

3. 안드로이드 화면을 컴퓨터에서 제어하기

  • 유선 연결 - Vysor
Vysor는 스마트폰 화면을 컴퓨터와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는 안드로이드 앱입니다. 스마트폰엔 vysor 앱을 설치하고, 리눅스에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는데, 리눅스용 프로그램은
  • 무선 연결

  1. 넘버원 리눅스 팁은 FAQ 게시판으로

    Date2018.07.15 Byzharyong Views1866
    read more
  2. [TodayTip] 윈도 사용자 암호 초기화, 이젠 리눅스에게 맞겨 보세요!!!

    Date2019.01.30 Category활용 Byzharyong Views978
    Read More
  3. [활용] 파이어폭스 스크린샷 기능 및 날씨 보기

    Date2018.04.13 Category활용 Byzharyong Views400
    Read More
  4. [활용]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컴퓨터에서 활용하는 방법

    Date2018.03.31 Category활용 Byzharyong Views2408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