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PCLinuxOS는 맨드레이크 리눅스 핵심 개발자였던 Texstar에 의해서 2003년 10월에 개발된 새로운 리눅스 운영체제로 이 배포판의 기치는 가정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에 있습니다.

PCLinuxOS는 LiveCD 형태로 배포되고 있으며, 내부 하드 드라이브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LiveCD의 장점은 사용자의 컴퓨터에 어떠한 변화를 주지 않은 채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데 있습니다. PCLinuxOS의 패키지 관리 형태는 APT를 지원하며, 그래픽 설치 도구인 Synaptic를 지원하며 편리한 패키지 설치를 지원합니다. PCLinuxOS는 6개월의 라이프 사이클을 가지고 있는 다른 배포판과는 달리 1년 정도의 라이프 사이클로 메이저 배포판 버전이 공개되며, 대부분 패키지 설치 도구인 Synaptic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래서 패키지 자체도 다른 배포판에 비해서 연도 표시 부분이 다를 뿐이지, 항상 최신의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PCLinuxOS는 mklivecd라는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자가 현재의 하드에 설치되어 있는 배포판을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이것은 CD/DVD iso 이미지 형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백업으로 손쉽게 이용됩니다.

PCLinuxOS는 맨드리바라는 배포판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제어센터라든지,  드레이크라이브 설치 도구라든지 맨드리바의 많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PCLinuxOS의 개발자인 Texstar와 팀은 PCLinuxOS 배포판에 간접적으로 공헌을 주는 맨드리바에 관련된 개발자, 공헌자 그리고 맨드리바 뿐만 아니라, PCLinuxOS는 젠투(Gentoo), 오픈수세(OpenSuSE), 페도라(Fedora), 데비안(Debian) 그리고 우분투(Ubuntu)로 패치와 버그 수정을 하고 있어서 이들 개발자에게도 감사를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PCLinuxOS 개발을 이끌어 가는 주요 멤버와 역할입니다.

Sal (our lead dev and Q % A Guy),
Gettinther (lead packager and kernel hacker, ISO producer),
Davecs (Q and A, and a smart feller),
Stumpy (Packager and Tester)
Gri (Packager, Tester, and just full of great suggestions),
KDulcimer (Packager and Poo Scooper Upper ... j/k)

국내에서는 No1.Linux가 PCLinuxOS를 완벽한 한글화를 지원하여 보다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새로운 데스크탑 운영체제로 개발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PCLinuxOS 사이트 : http://www.pclinuxo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