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no1linux-logo5.jpg

No1.Linux는 RPM 패키지와 KDE 기반으로 Texstar 개발자에 의해서 개발된 인기있는 PCLinuxOS 배포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한 한글 리마스터(Remaster, 재구성)된 배포판입니다. No1.Linux는 처음에는 인도에서 PCLinuxOS로 기반으로 하여 리마스터된 Granular Linux와 이스라엘 개발자 Sefy가 리마스터링한 히브리어 버전 등 두 배포판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되었으나,그 이후 PCLinuxOS 2008 Minime 오리지널 버전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PCLinuxOS 최근 버전(Community포함)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RPM 리포지토리 서버로부터 최신의 패키지로 업그레이드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No1.Linux는 PCLinuxOS 개발자인 Texstar와 그의 팀 그리고 이스라엘 개발자 Sefy 씨, 인도의 Granular Linux 프로젝트 팀 그리고 No1.Linux의 기반인 KDE 한국팀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No1.Linux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데스크탑 운영체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제안을 100% 수렴하여 개발자 수준이 아닌 사용자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습니다. No1.Linux는  리눅스 설치 후 별도의 설정없이 바로 데스크탑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는 배포판(LiveDVD,LiveUSB)으로,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특별한 매뉴얼이나 다른 사용자의 도움없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No1.Linux는 DVD로 부팅하여 바로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진 LiveDVD입 니다. ISO 파일을 DVD로 구워 부팅하면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지 않고서도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빠른 사용 환경을 위해 하드 디스크로 설치할 수 있는 설치 도구를 지원하며, 설치하는 동안에도 엑스 윈도우의 응용 프로그램들을 실행할 수도 있고,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들을 감상할 수 있고, 다른 분들과 네이트온으로 채팅할 수 있어서 리눅스 설치 과정도 그리 따분함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No1.Linux는 LiveDisk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DVD 부팅 외에도 리눅스, 엑스피와 비스타 등 하드 디스크로부터도 부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서 DVD-ROM 드라이브 없이도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No1.Linux만의 특화된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USB 부팅 기능도 지원하며, 자신의 엑스 환경을 다른 사용자에게 그대로 공개 배포할 수 있는 LiveDVD 제작 스크립트도 제공하고 있어서 누구나 변형된 No1.Linux 배포판을 만들어 배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No1.Linux시냅틱(Synaptic) 패키지 설치 도구를 지원하여 리포지토리 서버로부터 RPM 패키지를 누구나 손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RPM 리포지토리(저장소)는 빠른 속도의 국내 미러 서버를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별도의 리포지토리 서버 설정없이도 빠른 속도로 패키지의 관리가 가능하므로, 리포지토리 서버 문제로 인하여 PCLinuxOS를 사용하기 꺼리던 사용자들도 이제는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No1.Linux는 전형적인 데스크탑 운영체제로 무엇보다도 멀티미디어 환경에 촞점을 맞추어 개발되고 있는데, 가장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XBMC인 KODI에 있습니다. 이 미디어센터 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편리한 모든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끔 지원하고 있습니다.


No1.Linux에 지대한 영향을 준 리눅스: MandrivaLinux


No1.Linux 개발목적과 방향

현재 국내에는 이렇다할 국내 토종 배포판이 없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이러한 현실속에서도 국내에서 순수한 토종 배포판이 탄생되기 바라면서 2008년부터 PCLinuxOS 배포판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되고 있는 데스크탑 전용 라이브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누구나 쉽게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배포판으로, 이 배포판이 국내의 토종 배포판이 되는 것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배포판을 통하여 리눅스에 대한 애착을 갖게 해 주고, 외국 배포판을 가져다가 단지 한글화하는 수준이 아닌 자체적인 배포판 개발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전달하고자  이러한 취지로 어려운 여건속에서 재디자인되어 여러분들에게 공개되고 있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아닌 한 사람의 힘으로 개발되어지는 넘버원 리눅스의 완성도는 수십, 수백명들이 만들어 가는 다른 메이저급 배포판보다 뒤떨어지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앞으로 체험하시게될 넘버원 리눅스가 비록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 아닐지언정 다른 배포판 못지 않게 사용하기 편리하고 참 좋은 배포판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동참하여 현재의 넘버원 리눅스보다도 더 훌륭하고 뛰어난 한국형 배포판을 개발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여러분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여  개발된 구글의 안드로이드보다 더 훌륭한 운영체제를 개발해 낼 수 있는 뛰어난 능력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손에 의해서 새로운 국산형 리눅스가 개발되어 이것이 미래의 IT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리라는 걸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에게 배포하는 넘버원 리눅스가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은 많이 이용해 주시고, 주위분들에게도 널리 알려 주셔서 리눅스 사용자층을 두텁게 하여 기존 배포판과 차원이 다른 세계 최고 리눅스 데스크탑 배포판 개발의 시금석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