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No1.Linux는 가장 실용적인 진정한 데스크탑 전용 운영체제입니다.


"리눅스를 더 쉽게, 더 가까이"를 모토로 하는 No1.Linux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데스크탑 운영체제를 위해 2008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리눅스 데스크탑 전용 배포판으로써, RPM 패키지와 KDE 데스크탑 환경으로  Texstar 개발자에 의해서 개발된 인기있는 PCLinuxOS 배포판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여 한글화하면서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리눅스를 더 쉽게, 더 가까이

리눅스를 더 리눅스답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탑 운영체제, 넘버원 리눅스


No1.Linux는 2008년도에 인도에서 PCLinuxOS로 기반으로 하여 리마스터된 Granular Linux와 이스라엘 개발자 Sefy가 리마스터링한 히브리어 PCLinuxOS 버전, 이 두가지 배포판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PCLinuxOS 2008 Minime 오리지널 버전을 기반으로 No1.Linux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뤄졌고,  2016년까지는 PCLinuxOS 최근 버전(Community포함)을 기반으로 하여  RPM 리포지토리 서버로부터 최신의 패키지로 업그레이드하여 개발되었습니다.


No1.Linux는 PCLinuxOS 개발자인 Texstar와 그의 팀 그리고 이스라엘 개발자 Sefy 씨, 인도의 Granular Linux 프로젝트 팀 그리고 No1.Linux의 한글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KDE 번역팀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No1.Linux는 단순히 외국 배포판을 가져다 한글화하는 배포판이 아닌 독립적이고 자생적인 리눅스 배포판을 추구하기 위하여 2018년부터는 No1.Linux Minimum Edition(ME) 버전을 개발하여, 이 버전을 통해 2018 SE 버전을 개발하였고, SE 버전을 통해 현재까지 독자적인 환경으로 누구나 삽질을 하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탑 환경으로 만들어가고 있으며, 2019년 5월에는 No1.Linux 2019 SE 버전과 태블릿 PC 버전인 TE 두 버전을 개발하였습니다.


No1.Linux는 부팅 가능한 USB로 부팅하여 별도의 특별한 설정없이 바로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 배포판입니다. 이것은 어떤 시스템에서도 동일한 환경으로 리눅스설치 과정없이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No1.Linux 라이브  USB 하나만 있으면 세계 어느 곳이든 어떤 시스템이든간에 문서작업, 인터넷 검색, 그래픽 작업, 멀티미디어 작업 등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No1.Linux는 라이브 배포판으로써 시스템 작업을 저장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 USB이든 DVD이든 부팅하였다가 작업한 것을 시스템을 종료하게 되면  저장되지 않고 잃게 되지만, 라이브 USB에 저장할 수 있는 영속성 부트 모드를 제공하여 작업한 내용들을 USB에 저장하여 다음 부팅 시 반영되어 작업한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만의 라이브 배포판을 만들 수 있는 도구(Mylivecd)를 제공하여 노턴 고스트(ghost)처럼 항상 백업본을 만들어 원상태로 복원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No1.Linux는 일반 설치 배포판처럼 라이브로 부팅하였다가 하드 디스크, SSD, USB 메모리 등 저장 장치로 설치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저장 장치로 설치하면서 다른 데스크탑 작업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부팅은 레거시 부트및 UEFI 부트 모두를 지원합니다.


No1.Linux자체적으로 유익한 오픈소소를 RPM 패키지로 패키징하여 독자적인 리포지토리 서버(저장소)를 통해 설치할 수 있게 끔 지원합니다. No1.Linux에서는 기존 PCLinuxOS 저장소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자체적인 저장소를 추가로 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패키지 설치는 우분투에서 지원하는 시냅틱(Synaptic) 도구와 APT 도구를 지원하고 있어서 우분투에 익숙한 사용자들도 친숙하게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No1.Linux는 전형적인 데스크탑 운영체제로 무엇보다도 멀티미디어 환경에 촞점을 맞추어 개발되고 있는데, 가장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XBMC인 KODI에 있습니다. 이 미디어센터 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편리한 모든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끔 지원하고 있습니다.


No1.Linux 적용 분야

  • 멀티미디어 HTPC(HomeTheather PC)

  • 태블릿 PC (태블렛 지원)

  • 산업용(아두이노, CNC, CAD)

  • 교육용(디지털교과서 환경, 컴퓨터 교육 실습및 관리)

  • 그래픽 디자인및 크리에이티브(김프, 크리타, 애즈페인터, Kdenlive, Inkscape)

  • 키오스크(Kiosk)

No1.Linux에 지대한 영향을 준 리눅스: MandrivaLinux


No1.Linux 개발목적과 방향

현재 국내에는 이렇다할 국내 토종 배포판이 없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이러한 현실속에서도 국내에서 순수한 토종 배포판이 탄생되기 바라면서 2008년부터 PCLinuxOS 배포판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해 오고 있었지만, 2018년부터는 자체적인 프레임워크를 통해 독창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데스크탑 전용 라이브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누구나 쉽게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배포판으로, 이 배포판이 국내의 토종 배포판이 되는 것보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배포판을 통하여 리눅스에 대한 애착을 갖게 해 주고, 외국 배포판을 가져다가 단지 한글화하는 수준이 아닌 자체적인 배포판 개발에 대한 가능성과 희망을 전달하고자  이러한 취지로 어려운 여건속에서 재디자인되어 여러분들에게 공개되고 있는 것입니다. 개발자가 아닌 한 사람의 힘으로 개발되어지는 넘버원 리눅스의 완성도는 수십, 수백명들이 만들어 가는 다른 메이저급 배포판보다 뒤떨어지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앞으로 체험하시게될 넘버원 리눅스가 비록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 아닐지언정 다른 배포판 못지 않게 사용하기 편리하고 참 좋은 배포판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여러 사용자들이 함께 동참하여 현재의 넘버원 리눅스보다도 더 훌륭하고 뛰어난 한국형 배포판을 개발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여러분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여  개발된 구글의 안드로이드보다 더 훌륭한 운영체제를 개발해 낼 수 있는 뛰어난 능력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의 손에 의해서 새로운 국산형 리눅스가 개발되어 이것이 미래의 IT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리라는 걸 의심치 않습니다. 여러분에게 배포하는 넘버원 리눅스가 나름대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은 많이 이용해 주시고, 주위분들에게도 널리 알려 주셔서 리눅스 사용자층을 두텁게 하여 기존 배포판과 차원이 다른 세계 최고 리눅스 데스크탑 배포판 개발의 시금석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