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Sign in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넘버원 리눅스를 사용하기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넘버원 리눅스 사용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토렌트나 FTP 서버에서 다운로드한 ISO 파일을 가지고 부팅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상머신(VirtualBox, VMware) 이용 방법

2. DVD 레코딩

3. 라이브USB 이용 방법

4. 부트로더 이용 방법


상기 방법 가운데, 윈도에서 부팅하지 않고 가상머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넘버원 리눅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가상머신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에서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인 가상머신 프로그램으로는 VMware, VirtualBox가 있는데, VMware는 상용 프로그램으로 체험판을 지원하며, VirtualBox는 오라클에서 개발되는 것으로, 오픈소스 형태로 배포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rtualBox는 리눅스, 윈도, 맥OS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넘버원 리눅스에서도 버추얼머신을 지원합니다. 그러면 VirtualBox를 이용하여 다운로드한 넘버원 리눅스 ISO 파일로  부팅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버추얼박스 구하기

 http://download.virtualbox.org/virtualbox/5.0.16/VirtualBox-5.0.16-105871-Win.exe


2. 버추얼박스 설치


step1.  다운로드한 버추얼박스를 실행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1.png


step2.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2.png


step2.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2.png


step3.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3.png


step4.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vb4.png


step5.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vb5.png


step6. 설치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오라클 소프트웨어 항상 신뢰" 옵션을 체크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vb7.png


step7.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8.png


3. 버추얼박스 설정


step1.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vb9.png


step2. 이름 입력폼에 No1.Linux 2016를 입력합니다. 이 때 운영체제 종류와 버전은 자동으로 인식되어 표시됩니다.

vb10.png


step3. 가상머신에서 사용할 메모리를 설정하는데, 녹색으로 표시된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메모리를 할당해 주시기 바랍니다. 버추얼박스에서 추천하는 메모리를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vb11.png


step4.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과정으로  [만들기 ] 버튼을 클릭합니다.

vb12.png


step5. 하드 디스크 파일 종류로 VDI를 선택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13.png


step6. [동적할당]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vb14.png


step7. 넘버원 리눅스를 하드 디스크로 설치하고자 할 때 최소 7기가 이상이 필요합니다. 라이브로만 넘버원 리눅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용량을 크게 할 필요가 없으나, 가상 디스크로 넘버원 리눅스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최소 8기가 이상으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10기가 정도로 잡아주면 적당합니다.

vb15.png


step8. 가상 하드 디스크가 추가되면 원래의 버추얼박스 관리자에 No1.Linux 2016 가상 머신이 추가됩니다.

vb16.png


step9. [설정] 도구 아이콘을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설정항목을 클릭합니다.  비디오메모리를 최소 64MB이상으로 설정하고, 가속 옵션에서 [3차원 가속 사용하기] 체크 박스를 체크합니다.

vb17.png


step10. [저장소] 설정항목을 클릭한 다음, 컨트롤러:IDE의 비어 있음을 선택하고 [속성]에서 시디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vb18.png


step11. 다운로드한 ISO가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넘버원 리눅스 ISO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vb19.png


step12. ISO 파일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vb20.png


step13.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vb21.png


4. 넘버원 리눅스로 부팅하기


버추얼박스 관리자창에서 [시작] 도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일몰 배경화면으로 넘버원 리눅스의 부트로더(Grub 레거시 버전)이 나타납니다.

vb22.png

10초 동안 아무런 키보드 입력이 없으면 기본 부팅 엔트리인 No1.Liunux 2016 Live로 부팅이 이뤄지게 됩니다. 두번째 부트 엔트리는 부트플래시없이 텍스트 상태로 부팅 화면이 나오고자 할 때 선택하는데, 커널에서 지원하지 않는 최신의 비디오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다면 이 모드나 다음 부트 엔트리(Video safe mode)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넘버원 리눅스의 엑스 윈도우로 부팅하지 않고 바로 넘버원 리눅스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Install No1.Linux 2016] 부트 엔트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vb23.png

넘버원 리눅스로 부팅이 이뤄지면 부트스플래시 화면이 나옵니다. 이 단계에서는 커널(kernel)이라는 운영체제의 핵이 동작하는데, 커널이 곧 리눅스입니다. 참고로 커널은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서 개발되었고, 그의 이름을 따서 리눅스라고 부릅니다.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탑재된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을 변형하여 만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가 대단하고 생각한다면 리눅스는 더 대단한 인류의 작품이겠지요? 아쉬운 점은 안드로이드만큼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겠지요. 암튼 커널 구동이 완료되면 이제 엑스 윈도우와 데스크탑 환경이 시작됩니다. 커널과 엑스 윈도우, 데스크탑 환경 그리고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만들어진 배포판을 우리는 흔히 GNU 리눅스또는 리눅스 배포판이라 부릅니다. 리눅스는 좁은 의미에선 커널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넘버원 리눅스나 우분투 리눅스와 같은 리눅스 배포판을 흔히 리눅스라고 하는데, 우리가 사용하는 리눅스는  GNU 자유 소프트웨어와 결합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엄밀히 따지자면 GNU 리눅스로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리눅스라 부른다는 점을 참고삼아 알아두세요.


vb24.png

부팅이 완료되면 넘버원 리눅스에서 지원하는 엑스 윈도우와 KDE 플라스마가 나타납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데스크탑 환경으로 우분투 리눅스 배포판과 다른 KDE 데스크탑을 선호하기 때문에 KDE4.x 버전을 지원합니다. KDE는 MS 윈도의 인터페이스와 비슷하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용자일지라도 데스크탑 환경을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넘버원 리눅스는 맥OS와 같은 독(Dock) 시스템을 지원하기 때문에 패널이 하단에서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작 메뉴는 고전 스타일의 메뉴를 지원합니다. 다른 배포판에서 지원하고 있는 플라즈마의 KickOff를 사용하려면 [플라즈마 킥오프Kickoff 사용법]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7에서 No1.Linux 2016 라이브USB 만드는 방법


1. 준비물 

- No1.Linux-2016.03.28-Spring-KDE-x86_64.iso ISO 이미지 파일 

- 4기가 이상 USB 메모리 

- Rufus Bootable LiveUSB Tool


2. Rufus 다운로드


윈도에서 부팅 가능한 라이브USB를 만들어 주는 도구인 Rufus를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합니다. 

https://rufus.akeo.ie/downloads/rufus-2.8.exe 


3. 부팅 가능한 라이브USB 만들기 


step1. 다운로드한 Rufus를 실행합니다. 

step2. 이미지와 같이 Rufus를 설정합니다. 

rufus1.png  * 장치 : USB 메모리 장치를 선택합니다. 

  *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 : MBR 파티션 형식의 BIOS 또는 UEFI(BIOS호환) 선택

  * 파일시스템 : FAT32(기본) 또는 NTFS로 선택합니다.

  *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

  * 새 볼륨 레이블: No1.Linux-2016를 입력합니다.

  * 포맷 옵션 : 기본 설정값을 사용하고, [부팅 가능한 디스크 만들기] 옵션에서 [ISO 이미지]로 선택한 다음에 옆에 있는 시디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No1.Linux-2016.03.28-Spring-KDE-x86_64.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step3.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라이브USB를 생성하면 됩니다.  

step4. 완료 표시가 보여지면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Rufus를 종료합니다. 


4. 부팅 방법

시스템을 재시작하여 바이오스에서 부팅 순서를 USB 메모리로 변경하거나 부트순서 변경 펑션키를 눌러 USB 메모리를 선택하여 부팅합니다.

VirtualBox_No1.png

No1.Linux 2016 Live를 선택하여 부팅하면 KDE4 데스크탑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넘버원 리눅스 세계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그외 부팅 가능한 라이브USB를 만들 수 있는 윈도용 도구 


1. LILI (Linux Live USB Creator)http://www.linuxliveusb.com/ (추천도구)

2. Unetbootin - http://unetbootin.github.io/ 

3. Universal USB Installer  - http://www.pendrivelinux.com/universal-usb-installer-easy-as-1-2-3


 하드 디스크에 넘버원 리눅스 설치하기


라이브 넘버원 리눅스를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PDF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설치방법 다운로드